건강N운동 LIFE

아파트 다세대주택 빌라 오피스텔 매매시 꼭 알아두면 좋은점 본문

카테고리없음

아파트 다세대주택 빌라 오피스텔 매매시 꼭 알아두면 좋은점

에드워드 정 2022. 5. 11. 22:34
반응형

아파트

단지 규모가 어느 정도인가?
아파트 거주 세대수가 많다는 것은 곧 거주 인구가 많다는 뜻이다. 거주 아파트 인근에 각종 편의시설이 많고 확충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아파트 거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아파트 가격을 오르게 하는 선순환을 가져오게 할 수 있다. 아파트 단지의 규모는 매달 지출되는 관리비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데 세대수와 아파트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각 세대당 부담해야 하는 관리비가 적어지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아파트 매입하기 전에 단지 규모가 어떤지 제일 먼저 체크해보는게 좋다.

좋은 학군이 가까운가?
아파트 단지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학군, 학교이다. 좋은 학군이 형성되어 있다는 것은 아파트 가격을 결정하는 무시할 수 없는 기준 중의 기준이 된다. 좋은 학군과 학교가 있는 지역에는 항상 대단지의 아파트가 밀집되어있고 각종 편의시설 및 인프라가 많다는걸 의미하기도 한다. 학군과 단지의 규모는 상당히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고 미래에 가치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꼭 기억해두면 좋다.

대중교통이 편리한가?
아파트의 가치를 결정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기준은 대중 교통을 이용한 수월한 접근성이다. 특히, 대중교통 중에서도 버스보다는 지하철로 이용하는 것이 훨씬 인기가 높다. 주로 기업체들이 밀집한 지역으로 환승 없이 출퇴근할 수 있는 지하철 역 주변에 위치한 아파트가 그렇지 않은 지역에 위치한 아파트보다 가격이 훨씬 높다.

아파트 단지 지역의 소득수준은?
같은 수준의 환경과 입지조건, 아파트 단지 규모라고 하더라도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세대의 가구들이 많이 입주해있는 아파트 단지가 그렇지 않은 아파트 단지보다 앞으로 가격이 더 많이 오를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가끔 같은 아파트 단지임에도 불구하고 임대 아파트에 거주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해당 입주민들이 불이익을 당하는 기사와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한다.

남향이고 햇볕은 잘 드는가?
아파트를 매입하면서 일조량이 어떤지도 미리 체크해봐야 할 중요한 기준이 된다. 특히 고층 아파트의 저층을 매입할 때에는 반드시 일조량을 철저히 체크하고 검토해야 할 중요한 사안이다. 낮에도 밤에도 햇볕이 제대로 들지 않아서 늘 깜깜한 환경이라면 전기세 부담도 부담이지만 정신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또한 시간대 별로 일조량이 어떤지도 꼭 점검해야 한다.

아파트 주변에 공원과 여가시설이 있는가?
아파트 주변에 산이나 천변, 공원, 문화시설 등이 있는지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산이 위치해 있다는 것은 자연 친화적인 환경에서 맑고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고 등산 등을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크나큰 장점이 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여유로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과 문화시설이 바로 근접해있다면 아파트 가치에도 큰 영향을 준다.

아파트 관리비가 적정한가?
매월 각 세대에게 부과되는 아파트 관리비가 높아진다면 생활비 지출이 점점 커지고 차후 아파트의 가격이 오르는데 크나큰 장애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또한 겨울철 추위에 약한 사람이라면 내 마음대로 난방을 조절할 수 없는 중앙난방 방식의 아파트는 피하는 것이 좋다.

빌라 및 다세대 주택

최상층과 반지하층 입주 전 주의사항
우리나라 빌라나 다세대 주택은 대부분 5층 이상의 고층이 거의 없다. 제일 높은 위치에 있는 최상층 세대와 반지하층 세대는 중간에 위치한 세대에 비해 물이 새는 누수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윗집, 아랫집을 방문해서 물이 새는지 여부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가장 측면 쪽에 위치한 세대는 결로 현상에 취약하고 이런 결로 현상으로 인해서 곰팡이가 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동간 거리가 너무 짧지는 않은가?
일반적으로 다세대 주택과 빌라 등은 아파트보다는 면적이 작은 토지에 건축되다 보니 동간 거리가 대부분 짧은 편이다. 심지어 동간 거리가 2미터도 채 안되는 다세대 주택 단지들도 있다. 이런 동간 거리가 짧은 다세대 주택이나 빌라 등에 거주하게 되면 채광과 통풍 및 사생활 보호 등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감수를 해야 하고 당연히 집값 시세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재개발 가능성 여부
만약 거주하는 다세대 주택이나 빌라가 재개발이 시행될 경우 전용면적이 같더라도 대지 지분이 큰 공동주택이 보상금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주택 매매 시 대지지분이 큰지 여부도 고려 대상에 넣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피스텔

도심지와 가까운가?
오피스텔은 주로 안정된 수입이 있는 미혼의 1인 가구가 거주를 많이한다. 미혼자들에게는 잠만 잘 수 있는 곳이라면 충분하고 언제라도 친구를 만날 수 있거나 늦은 시간에 귀가하기가 불편하지 않은 지역을 많이 선호한다. 지하철역에서 도보로 5분 이내에 위치해 있는 곳이 좋고 도심 중에서도 젊은 층이 즐겨 찾는 지역에 있는 오피스텔이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해도 충분히 투자 가치가 있다.

복층이 있나요?
아래층은 거실과 욕실, 주방등을 배치하고 윗층은 침실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젊은 층이 선호하게끔 하는게 좋다. 일반적으로 복층구조가 단층으로 되어있는 구조보다 임대도 잘되고 매매도 잘된다.

보안이 좋은가요?
오피스텔은 대부분 1인 가구가 거주하므로 하루 중 비워두는 시간이 많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보안에 취약한 오피스텔을 기피하는 경향이 강해서 임대가 어렵고 매매가가 오르기 힘들다. 그래서 보안 상태가 좋은지도 꼭 체크해야한다.

가구가 빌트인인가요?
대개 가전과 가구가 빌트인으로 설치되어 있는 오피스텔이 그렇치않은 오피스텔보다 선호도가 훨씬 높다. 요즈음 오피스텔은 풀옵션으로 건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빌트인 여부도 핵심체크 내용이다.

반응형
Comments